NARADESIGN

웹표준, 웹접근성, 유니버설디자인, HTML, CSS, UI, UX, UD


구글의 10가지 디자인 원칙.

본문 건너 뛰기

저는 국내 최대의 포털 회사 UI 부서에 근무하며 우리의 감성 디자인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 구글 서비스를 선호하고 그들의 UI에 감탄하며 그것을 모방하고 싶어 합니다. 구글의 UI는 논리적인 좌뇌 중심의 디자인이 장점이라 생각하며 네이버의 UI는 감성적인 우뇌 중심의 디자인이 장점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구글의 UX팀과 네이버의 그래픽 디자이너가 한 팀이 된다면 어떤일이 벌어질까 즐거운 상상을 하기도 합니다. 구글의 UX는 어떻게 사람들을 매료시킬까를 생각하건데 그들에게는 그들만의 UX 철학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철학은 우리에게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글은 아직 한국어로 번역되지 않은 구글의 사용자 경험Google User Experience 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한 것 입니다. 가능한 외부의 글을 있는 그대로 옮겨오는 포스팅을 지양하지만 오늘만큼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 했습니다. 구글은 ‘구글의 사용자 경험’에 대하여 어떤 철학을 지니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우리의 목표Our aspirations

구글의 UX팀은 실용적이면서 빠르고, 단순하면서 매력적이고, 혁신적이면서 보편적이고, 유익하면서 아름답고, 신뢰할 수 있는 그리고 품위있는 디자인을 창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열가지 원칙을 균형있게 달성하는것은 불변의 도전 과제입니다. 적절한 균형을 갖춘 제품이 구글다운 것이고 이것은 전 세계 모든 사람을 만족스럽고 기쁘게 할 것입니다. 열 가지 디자인 원칙은 구글다운 사용자 경험을 위한 것입니다.

1. Useful : 사람을 향합니다. 그들의 삶과 일과 꿈을 위하여. Focus on people – their lives, their work, their dreams.

구글의 UX팀은 명료하게 표현할 수 없는 욕구를 포함하여 사람들의 진짜 욕구를 발견하는 일을 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가지고 구글은 모든 부류 사람들의 창조력을 유도하고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창작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과업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리의 목표 입니다.

무엇보다도 잘 설계된 구글 제품은 일상에서 유용합니다. 첨단 기술이나 시각적 효과에 의존하지 않고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것을 강제하지 않으면서 필요한 사람들을 위하여 자연스러운 발달 경로를 제공합니다. 사람들의 삶에 개입하지 않지만 세상의 정보를 탐험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문을 열어주고, 보다 빠르고 창의적으로 일하게 하고, 친구들과 세상을 향하여 그들의 생각을 공유하게 합니다.

2. Fast : 천분의 일초까지 헤아립니다. Every millisecond counts.

사람들의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글의 페이지들은 날씬한 코드와 주의깊게 선택된 이미지 파일들로 하여금 즉시 열립니다. 가장 필수적인 기능들과 문자들은 가장 찾기 쉬운 위치에 배치됩니다. 불필요한 클릭, 타이핑, 단계, 기타 활동들은 제거됩니다. 구글 제품들은 단 한번의 정보만을 요청하고 단순한 기본값만을 포함하고 있어 과업은 간결하게 진행됩니다.

속도는 사용자에게 혜택이 됩니다. 충분한 이유없이 속도를 희생하지 않는것이 구글의 경쟁력 입니다.

3. Simple : 단순한 것이 더 강력합니다. Simplicity is powerful.

단순함은 사용성, 속도, 시각적 호소력과 접근성을 포함하여 훌륭한 디자인의 많은 요소들에 작용합니다. 단순함은 제품의 근본적인 기능에 대한 설계로 부터 시작하며 풍부한 기능을 창작하는것으로부터 시작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최상의 설계는 오직 사람들이 목표로 하는 것을 실현하기위해 필요로 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 입니다. 제품들이 극단적으로 광범위한 기능과 복잡한 시각적 디자인을 요구하더라도 강력할 뿐만 아니라 단순하게 만듭니다.

구글팀은 중요한 기능을 축소하면서 단순함을 희생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합니다. 우리의 바램은 단순하게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는 것 대신 새로운 방향으로 제품을 점진적으로 변화시키는것 입니다.

4. Engaging : 초심자에게는 경험을 주고 전문가를 매혹시킵니다. Engage beginners and attract experts.

많은 사람들을 위한 설계는 최소한의 공통분모를 위한 디자인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최상의 구글 디자인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포함하더라도 표면적으로는 매우 단순하게 드러납니다. 우리의 의도는 고급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하는 동안 초심자가 가슴벅찬 첫 경험을 하도록 이끄는 것 입니다.

잘 설계된 구글 제품은 새로운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필수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가장 가치있는 기능을 직관적이고 단순하게 사용하도록 확신을 줍니다. 숙력된 기능의 점진적인 개선은 사람들이 제품의 사용성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언제든 저장공간을 원하거나, 온/오프라인에서 일하거나, 다양한 장치와 컴퓨터에서 자료를 공유하고자 하는 복잡한 온라인 일상속에 구글은 재치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5. Innovative :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Dare to innovate.

일관된 디자인은 구글 제품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며 사용자를 편하고 능률적으로 만듭니다. 그러나 따분한 것으로부터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상상력 입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주기만 한다면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디자인을 장려합니다. 우리 팀은 새로운 생각의 출현과 실행을 권합니다. 구글은 현존하는 제품의 기능에 필적하는 것보다는 구도 자체를 바꾸기를 원합니다.

6. Universal : 모두를 위한 설계를 합니다. Design for the world.

월드와이드웹의 인터넷 자원은 지구촌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은 PC 앞에만 앉아 있지 않고 휴대장치를 가지고 이동하며 구글 제품을 이용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어떤 장치나 방법으로도 접근 가능하며 현실에 대응 가능한 의미있는 제품을 디자인 하는 것 입니다. 구글은 느린 접속과 가능한 오래된 브라우저 그리고 다양한 정보 이해 방법과 다양한 화면 선택을 지원합니다. UX팀은 지구촌 곳곳의 사용자와 장치 및 문화를 위한 바른 제품을 설계하는 것과 사용자 경험의 근본적인 차이를 연구합니다. 간단한 변형 또는 겸손한 기능만으로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합니다.

구글은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일에도 전념합니다. 우리의 단순함에 대한 열정과 정보의 보편적 접근에 대한 사명은 구글의 제품이 보조기술을 지원하고 물리적 정신적 한계를 지닌 사람을 포함하여 모두에게 유용하면서도 즐길수 있는 제품이 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7. Profitable : 사업 계획에 도움이 됩니다. Plan for today’s and tomorrow’s business.

구글 제품들은 사용자에게 유용하면서도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다.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디자이너들은 사용자들의 목표와 사업적인 고려를 한결같이 통합해야 합니다. 광고는 반드시 광고답고 유용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은 구글에 의존하여 생계를 이어가는 사람들과 광고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을 보호합니다.

구글은 향후 구글의 사용자들을 감소시킨다면 제품으로부터 수익을 증가시키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만약 수익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이 사용자를 기쁘게 하지 못한다면 이것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모든 제품이 수익을 목표로 하지는 않지만 사업과 무관한 것도 아닙니다.

8. Beutiful : 주의를 산란시키지 않고 눈을 즐겁게 합니다. Delight the eye without distracting the mind.

사람들이 구글 제품을 보면서 ‘와 예뻐요!’ 라고 말할 때 UX팀은 고무됩니다. 긍정적인 첫인상은 사용자를 편안하게 하고 믿음을 주며 자신들의 제품으로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최소한의 장식은 대부분의 구글 제품들을 깔끔하게 만듭니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은 빠르게 로드되고 사용자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를 주지 않습니다. 시각적으로 호소하는 이미지와 색과 서체들은 속도와 가독성 그리고 쉬운 탐색에 대한 욕구에 대응하도록 조절되어 있습니다. 사용자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고상한 단순함’이 모든 제품에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구글 제품의 심미적 디자인은 사용성을 증가시키고 사용자를 즐겁게 할 것입니다.

9. Trustworthy : 사람들에게 확신을 주어야 합니다. Be worthy of people’s trust.

훌륭한 디자인은 구글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로부터 장기적인 신뢰를 얻습니다. 구글의 신뢰성은 기본적인 것들로부터 확립됩니다. 예를 들면 인터페이스는 효과적이고 전문적으로 만들고 실행은 쉽게 취소할 수 있으며 광고는 명확하고 기술은 지속적이며 사용자들은 불쾌하게 놀라지 않습니다. 게다가 구글 제품들은 경쟁자들과 공헌자들의 링크를 포함시키며 세상을 향해 열려 있습니다.

더 위대한 도전은 구글이 사용자들의 권리와 그들의 데이터를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확신하게 하는 것입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의 명백한 동의 없이 어떤 정보도 외부로 공유하지 않고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하여 정직 합니다. 우리의 제품들은 보안 위험이나 다른 웹사이트와 차이가 있는 보안정책 및 스팸의 피해나 데이터를 외부로 도난 당할 가능성에 대하여 사용자들에게 주의를 줍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의 정보 공유에 대하여 정직하지만 더 확신을 주고 싶습니다. 구글이 더 성장함에 따라 우리의 좌우명 ‘사악해지지 말자’ 는 생존에 더욱 필요한 말이 되었습니다.

10. Personable : 인간미를 보탭니다. Add a human touch.

구글은 다양한 개성을 포함하고 있고 우리의 디자인도 그렇습니다. 문자와 디자인 요소들은 친근하고 빠르고 재치가 있으면서 지겹지 않고 거만하지 않습니다. 구글의 텍스트는 사람들에게 직관적이고 동일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누군가 질문을 한다면 이웃들이 비공식적인 조언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구글은 특히 중요한 정보 또는 생계과 밀접한 경우에 개성넘치는 디자인으로 하여금 그들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구글은 모든것을 알고 있지 않으며 설계도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우리의 제품은 반응을 원하고 그 반응에 따라 실행합니다. 현존하는 이런 디자인 원칙에 따라 구글의 UX팀은 각각의 제품에 대하여 가능한 최고의 타협점을 찾을 것입니다. 그에 따라 혁신과 개선은 지속될 것입니다.

분류: 생활의 발견,웹 기획,웹 디자인,웹 접근성 | 2008년 9월 22일, 4:11 | 정찬명 | 댓글: 26개 |
트랙백URI - http://naradesign.net/wp/2008/09/22/156/trackback/

2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드자이너정 댓글:

    나라디자인을 RSS로 열심히 구독하고 있는 국내 안최대(^^) 작은 벤처의 웹디자이너입니다. 영문으로 되어있는 것은 봤는데 역시 국문으로 되어있으니 감동이 다르군요. 좋은 포스트 감사합니다

  2. 정찬명 댓글:

    안녕하세요? 드자이너정님 자리의 파티션 왼쪽에 붙여놓은 브라우저별 CSS Hack 지원표를 인상적으로 봤습니다. 저도 책상에 저걸 붙여놓았거든요. 자주 보지는 않지만 ^^; 가끔 필요하죠. ㅎㅎ. 드자이너정님께서 다니시는 작은 벤처 크게 되길 기원 드립니다!

  3. funny4u 댓글:

    저도 열독 RSS 구독자입니다. 평범한 그래픽 디자이너에서 웹디자이너로 변신하는 중간인 것 같은데 두손으로 키보드 만지는 일 자체가 익숙하지 않다보니 어려움이 많네요(뭐 이렇게 알아야 할 것도 + 기억까지 하고 있어야 할 것들이 많은지… )

    * 딴지로 비칠 지 모르겠지만.. 본문 중에 ‘중요한 오류’를 발견해서..오늘은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가능한 외부의 글을 있는 그대로 옮겨오는 포스팅을 지향하지만 ….. )
    ** 이글은 단지 인사의 성격이니.. 본문 고치시고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_^

  4. 정찬명 댓글:

    오타가 글의 신뢰를 심각하게 떨어뜨린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면서 항상 여러차례의 퇴고를 하곤 했지만 오늘 웃지못할 실수를 했네요. ㅜㅜ; 코멘트 감사 합니다.

  5. ego + ing 댓글:

    구글과 애플…

    말하자면, 구글은 보디빌더이고,애플은 성형미인 같다고 할까?구글은 새로운 창의력으로 충만한 괴짜 기업이 아니다. 구글의 영혼은 역시 검색엔진인데,이 것은 구글이 고안한 것이 아니다. …

  6. egoing 댓글: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구글과 네이버 UX팀이 한팀이 된다. 분명히 재미있는 일이 벌어지겠군요. ㅎㅎ

  7. 정찬명 댓글:

    egoing님 블로그도 재미있게 봤습니다. 구글과 애플을 비교하는 것도 재미있네요 ^^;

  8. mepay 댓글:

    잘 읽었습니다. 구글은 디자인에서 조차..

  9. miriya 댓글:

    뭐 양키 센스라고밖에 표현이 안되죠-_-;
    하지만 크롬은 정말 멋지네요.

  10. 아크몬드 댓글:

    센스가 보통이 아니네요..^^
    잘 읽고 갑니다

  11. 김요한 댓글:

    저도 열독 구독자입니다.!! (바빠서 자주는 못읽지만 ㅎㅎ)
    역시 UX는 정말 재미있고 보람된 분야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UX에 대한 신념을 재확인 및 더 구체화 하게 된것 같네요 ㅎㅎ

    ps > 그나저나 영어도 잘하셔!!

  12. 정찬명 댓글:

    요한님, 저 이거 번역하는데 몇일 걸렸어요. ㅜㅜ; 오역이 없다고 보증 못합니다. ㅋㅋ.

  13. 꿈트리 댓글:

    으흐흐…다른것도 번역해주세요…

    이번기회에…어려워서 못읽던…원서들을…후후후

  14. 정찬명 댓글:

    그럼 일어 원문 다 번역 해주실껀가요? ㅋㅋㅋ

  15. true85's me2DAY 댓글:

    트루의 생각…

    구글 역시 대단하다고 할 수 밖에.. 디자인에서 조차.. 센스가~…

  16. Daniel J 댓글:

    요즘 글들을 읽어보면 디자인 분야가 우리나라에서도 이제 성숙해지려고 많이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 정신차리고 방향을 잘 잡아야 할텐데요..

    저는 조금 다른 분야의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사실 다 같은 이야기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17. 정찬명 댓글:

    분야가 다르다는 말에 궁금해서 Daniel J님의 웹 사이트를 방문해 보았는데 매우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누군가 그런 일을 할 것이라고만 생각했지 실제로 그런 일을 하시는 분을 본건 처음이죠. ^^; 아름다운 세라믹 작품들 잘 보았습니다.

  18. 노지훈 댓글:

    구글이라는 거대 기업이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느낄 수 있는 좋은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19. e10001's me2DAY 댓글:

    앤돌핀매니아의 생각…

    구글의 10가지 디자인 원칙…

  20. pachi's me2DAY 댓글:

    pachi의 생각…

    구글의 디자인 법칙 10가지 …

  21. 좌뇌 우뇌의 역할이 바뀌었네요~~ ㅋㅋㅋ

  22. 정찬명 댓글:

    치명적인 오류를 바로잡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

  23. 김지화 댓글:

    ux를 알아가는 중인 초보입니다,
    포스팅을 구독하고싶은데
    구독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24. 정찬명 댓글:

    김지화님 감사합니다.
    RSS 구독 주소는 페이지 하단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25. […] http://naradesign.net/wp/2008/09/22/156/ Posted August 22nd, 2010 in Communication Essets, Creative Essets. Tagged: Communication Essets, Creative Essets, google, Web Accessibility, 실천, 웹기획, 웹디자인, 웹접근성, 커뮤니케이션, 크리에이티브. […]

  26. […] 구글의 10가지 디자인 원칙. […]

댓글 쓰기

전송된 글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필터링 된 것입니다. dece24앳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X)HTML 코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소스 코드 출력을 원하시면 <꺽쇠>는 [괄호]로 변환하여 작성해 주세요.

필수 아님

필수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