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ADESIGN

웹표준, 웹접근성, 유니버설디자인, HTML, CSS, UI, UX, UD


Google Chrome Acid2~3 Test 결과.

본문 건너 뛰기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늘 새벽(2008/9/3) 구글에서 만든 ‘Chrome‘ 이라는 브라우저가 베타 딱지를 달고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Win XP/Vista 버전만 공개가 되었고 MAC용은 아직 개발중이랍니다. 출근해서 당장 설치해 봤구요. Acid 2 Test / Acid3 Test 도 해봤습니다. Safari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오픈소스인 ‘Webkit‘ 엔진을 사용한다고 하니 HTML/CSS 렌더링은 믿음직 스러울꺼라 생각했고 결과는 예상대로 였습니다. 웹 표준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었다면 표준 기반의 브라우저가 하나 더 등장한다고 해서 겁낼일이 하나도 없죠. 한국 위키에도 벌써 ‘구글 크롬‘이 등록되어 있네요.

Google Chrome 시작페이지

첫인상이 촌스럽다고 느꼈던것은 파랑색 때문이었나 봅니다. 계속 보고 있으니 대단히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서 점점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네요. 소박한 시골 처녀 같은 느낌입니다. 보통의 브라우저들이 브라우저 상단에 ‘파일, 편집, 보기 …’ 와 같은 메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반하여 Chrome은 이것을 주소 입력창 우측으로 치워버리는 과감한 시도를 했고 저는 이것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인터페이스에 100점 주고 싶네요.

구글 크롬 브라우저 시작 페이지

Acid2 Test 결과

역시 완벽합니다. 이 결과의 의미는 Google Chrome 브라우저가 HTML/CSS를 표준 스펙에 따라서 정확하게 렌더링 해 줄것이라는 것을 보증한다는 의미 입니다. Webkit 엔진을 사용했다고 하니 Safari와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것은 어쩜 당연한 일이겠죠.

Google Chrome Browser Acid2 Test.

Acid3 Test 결과

Safari3 가 75/100 점을 받았는데 Chrome 은 76/100 을 받았습니다. (deute님 말씀에 따라 다시 테스트를 해보니 점수가 76, 77, 79 사이를 오락가락 하네요) 이 테스트의 의미는 브라우저가 DOM과 Javascript를 얼마나 표준대로 구현해 놓았는가를 측정하는 실험 입니다. 결과가 이렇다 보니 DOM/Javascript 개발하시는 분들이 아무래도 저같은 직군보다 더 많이 고생하시는것 같아요. ㅡㅡ;

Google Chrome Browser Acid3 Test.

Chrome에 대한 전반적이고 더 자세한 설명은 구글에서 제공된 페이지 ‘제작배경, 주요기능, 구글 엔지니어들이 직접 전하는 크롬 이야기‘를 참고하세요. 오늘부터 테스트 해야할 브라우저가 하나 더 늘어난 것만은 확실 하지만 그동안 Opera, Safari 브라우저의 호환성 작업을 수월하게 진행하셨다면 Chrome은 아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네요. Safari와 거의 동일하게 렌더링 될 테니까요. CSS3 선택자 지원상황도 Safari와 동일하네요.

아래 이미지는 제 윈도우 작업표시줄 입니다. ^^ 뭐 이런식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정찬명의 윈도우 작업 표시줄 Firefox, Opera, Safari, Chrome, IE7, IE6, Dreamweaver, Photoshop 이 실행되어 있다.

분류: CSS,웹 접근성,웹 표준,자바스크립트 | 2008년 9월 3일, 11:10 | 정찬명 | 댓글: 27개 |
트랙백URI - http://naradesign.net/wp/2008/09/03/154/trackback/

2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deute 댓글:

    Acid3 지금 다시해보니 79점 나오네요?? 이건 뭐 그때 그때 달라요

  2. 정찬명 댓글:

    정말 그렇네요? 점수가 76, 77, 79 사이를 왔다갔다 하네요. 역시 아직은 베타 티가 나네요.

  3. 정찬명 댓글:

    버그.
    크기가 다른 두 대의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때 브라우저 창 크기를 ‘최대화’ 하면 브라우저를 출력하고 있는 모니터를 기준으로 창이 커지지 않고 ‘기본’ 모니터 해상도를 기준으로 창 크기가 커지는 버그.
    키보드로 탐색하던 중 페이지 여백에서 에서 마우스 클릭이 일어나면 입력 포커스가 초기화 되는 버그.
    textarea의 우측 하단 resize 조절 콘트롤이 정 사각형의 회색으로 보이는 버그.

    편의.
    Safari와 동일하게 textarea 입력상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
    인풋 콘트롤에서 글 작성시 영문 스펠링 체크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는 점.
    탭을 드래그 하여 새 윈도우로 뽑아낼 수 있다는 점.

    발견하는대로 틈틈이 이곳에 적어놔야겠네요.

  4. google chrome,,hmmmmmmmmmm…

    Google 크롬, 얼마나 빠를까? from. Techcabin
    Google Chrome Acid2~3 Test 결과 from. 나라디자인
    google chrome 이 나왔네
    설치해보았다 디자인은 마음에 든다
    곧 firefox theme 로도 나오겠지 :)
    다만 탭이 위에 있…..

  5. astraea 댓글:

    textarea 우측하단 resize 콘트롤이..원래 보이는게 정상인가요??;;;;
    그 정사각형은 버그라기보다..
    아예 사이즈를 자유자재로 설정 가능하게 해주는 chrome 만의 기능 같은데요;;

  6. 정찬명 댓글:

    testarea의 resize 콘트롤은 safari에 이미 적용된 인터페이스 이고 resize 콘트롤 자체는 버그가 아닙니다. 버그는 ‘/’ 사선을 기준으로 왼쪽은 투명하게 되어 배경색이 드러나야 하는데 현재 회색으로 표기되는 문제가 있어서 그점을 버그라고 말한겁니다. 그래서 정사각형으로 보인다고 표기 했구요. Safari 를 통해서 보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

  7. astraea 댓글:

    아하..그렇군요;;
    전 ff3, ie8 만 써봐서-_-;;;

  8. 정찬명 댓글:

    예제 화면 추가 했습니다. ^^;
    Safari의 textarea resize 콘트롤 Safari의 textarea resize 콘트롤
    Chrome의 textarea resize 콘트롤 Chrome의 textarea resize 콘트롤

  9. noternoe 댓글:

    저도 주소창과 검색창이 하나로 되어 있는거 보고 검색회사라 이런걸 시도 할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10. 후니~* 댓글:

    잘 봤습니다. ㅎ

  11. 이원민 댓글:

    무엇보다 중요한건 파이어폭스 매니아 였는데, 구글 크롬에 더욱 더 정이 가는건 어쩌죠?

  12. 조만영 댓글:

    크롬 오페라보다 느린것 같아요…ㅎㅎ 팔이 안으로 굽어서 그런가..이미지 뜨는 속도가 좀 느린듯…

  13. 정찬명 댓글:

    조만영님,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오셨는데 그런 편파적인 발언을 하시고. 하하.^^; 제가 볼때는 사람의 눈으로 판단이 불가능 할 정도로 둘 다 무지 빠르던데요. 둘이 비슷하게 느껴져요. Opera에서 이미지가 더 빠르게 출력되는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캐시된 이미지 때문일 수도 있겠어요. 조만간 다른 블로거들이 속도와 관련된 데이터를 뽑아내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튼 저는 Chrome도 좋지만 여전히 Opera의 팬 입니다. ^^;

  14. 정찬명 댓글:

    이원민님, 미투! ㅎㅎ. (방금전 Opera의 팬이라고 스스로 떠들어놓구 ㅜㅜ;)
    저는 모든 브라우저를 사랑해요! IE가 쪼금 망설여지지만. IE도 사랑할 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아멘.

  15. 조만영 댓글:

    아 찬명님…하하 맞습니다. 캐시된 이미지 때문인것 같네요. 뭐 속도는 다른 분들이 또 올려주시겠고 그러면 오페라도 자극받아 열심히 좋은제품 만들겠죠. 어쨌거나 다양한 브라우저가 생기는 것은 좋은일이라 저도 크롬브라우저 열심히 사용하려고 합니다.

  16. It's Chronicles 댓글:

    구글 크롬이 웹개발자에게 미치는 영향중 하나…

    구글 크롬이 나왔다. 구글 크롬이 가져올 미래 어쩌구 예상하는건 더 전문가들이 할 몫이고, 당장 나한테 불어닥친 것은 딱 한가지 있다. 그게 머시냐… 크로스 브라우징 검사가 편해졌다. ㅋ…

  17. deute 댓글:

    아직 크롬은 불안전한 요소는 많은것 같습니다. 여기 저기 버그가 많이 보이는군요…아흙
    플러그인이 뻗는경우는 뭐 독립 프로세스라해도 모든 탭이 다 뻗어 버리는군요 또한 WWW-authenticate 에서 버그가 좀 있는듯하고…..
    뭐 점점 좋아지겠죠…

  18. 정찬명 댓글:

    네, 가끔 뻗더라구요. 가끔 느리구요. 베타 딱지를 빨리 떼어야죠 뭐.

  19. jugug.net 댓글:

    Chrome의 정확한 Acid3테스트 점수는?…

    Chrome이 나오고 써보면서 느낀점은 베타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완성도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여기저기서 구글이 크롬을 개발하면서 얼마나 신경을 썼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크롬에 …

  20. Chrome과 FF, IE의 비교…

    Chrome과 Firefox, IE의 성능 비교에 관한 글들이 차츰 많아지고 있네요. 결국 중요한 성능 차이는 javascript의 처리에서 오는 것 같습니다. IE8과 chrome만 비교해도 거의 두배 가까운 속도 차이가 나…

  21. 아거스 댓글:

    드림위버 빼면 저랑 작업표시줄이 똑같아요~ㅋㅋ
    대부분의 다른 UI개발자분들도 같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서어서 하나만 띄우고 일 할 수 있는 날이 와야 할텐데요..
    그럼 지금의 UI개발자 가치가 하향평준화 되려나;;;

  22. 정찬명 댓글:

    그날이 오면 저희는 더 가치있는 일에 매진할 수 있겠죠 ^^;

  23. 조소 댓글:

    이제 크롬에서도 크로스브라자 해야되는건가요?
    분명 웹표준이 존재하는데 웹표준스펙의 엘리먼트를 사용해도
    브라우저마다 렌더링이 틀리면 웹표준의 의미는 멀까요…

    새로운 브라우저 출시 될때마다 새로운 기능과 브라우저 자체의 UI 특징만 내세우는데..
    렌더링 문제는 한마디 언급도 않하는걸 보면 작업자들이 알아서 마추라는 애기인지..

    크로스브라자 할 때마다 늘 느끼는건 렌더링 호환성 확보할 때 마다 고수가 되어간다는 느낌보다는 비생산적인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듭니다.
    저만 그런 생각이 드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솔직히 렌더링 문제만 해결되도 파폭이나 또는 다른 브라우저가 나와도 IE와 충분히 경쟁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블라우저 출시 회사들은 새로운기능과 UI에만 중점적으로 개발하는 느낌이 드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IE만 사용하는 이유가 다른브라우저 사용할때 자잘하게 깨지는게 홈피가 짜증이 나서 타 브라우저의 조은 기능을 살펴보기도 전에 접어 버리곤 합니다.

    차라리 브라우저세계협회가 만들어져 렌더링 문제를 통일시키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보네요…

  24. duck9see 댓글:

    크롬 4.0.249.78 beta (36714) 버전에서는 98~99 나오네요..

  25. 정찬명 댓글:

    duck9see, 많이 좋아졌네요. ^^

  26. 심라 댓글: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글을 남기네요.
    주먹구구식으로 HTML을 익힌것을 땅을 치고 후회하며, 이제서야 다시 공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계속 몰래(?) 보기만 하다가 해당 포스트와는 관련이 없지만 궁금한게 있어 질문드려 봅니다.
    1. 요즘들어 뉴스사이트등을 보면(여기도 마찬가지) 기본폰트가 아닌 별도의 웹폰트로 화면을 보여주는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볼때는 웹폰트로 보여줄때 글씨가 뿌옇다고 할까…하여간 기본폰트보다 잘 안보입니다. 그래서 어떤때는 반전시켜놓고 읽기도 하는데요..이런 웹폰트를 사용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2. 정찬명님의 블로그를 처음글부터 하나씩 보고 있는데요..지금은 웹표준 카테고리자료를 거꾸로 하나씩 보고 있음. 그런데 내가 본글과 안읽은글의 제목색상이 차이가 나질 않으니 어제 내가읽던위치까지 찾는데 조금 불편하더라구요. 가능하시면 제목리스트화면에 :visited 색상은 달리 해주시면 어떨지요…

  27. 정찬명 댓글:

    @심라
    폰트가 흐리게 보이는 것은 아마도 운영체제에서 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 방법에 대한 설정이 기본값(표준과 클리어타입이 있는데 표준이 기본값이죠)으로 되어 있기 때문일껍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다 선명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 > 시작 > 설정 > 제어판 > 디스플레이 > 화면배색 > 효과 >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 데 다음 방법 사용(체크) > Clear Type(선택)

    제 블로그의 방문한 링크색에 관한 의견은 정말 감사합니다. 기본값으로 돌려놨습니다. ^^

댓글 쓰기

전송된 글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필터링 된 것입니다. dece24앳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X)HTML 코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소스 코드 출력을 원하시면 <꺽쇠>는 [괄호]로 변환하여 작성해 주세요.

필수 아님

필수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