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ADESIGN

웹표준, 웹접근성, 유니버설디자인, HTML, CSS, UI, UX, UD


한국 웹 접근성 그룹 KWAG 에 참여하시고 웹 접근성 전문가로 거듭나주세요!

본문 건너 뛰기

국내에는 지식정보격차 해소를 위하여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 이 존재합니다. 나아가 웹 접근성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관련 표준을 만드는 곳이 있는데 그곳이 바로 ‘정보통신 접근성 향상 표준화 포럼(IABF)‘ 입니다. 작년부터 일찌감치 웹 표준에 관심이 있었다면 이곳에서 주최했던 무료세미나에 한번쯤 참석하셨을 것입니다. 올해도 여전히 무료 세미나가 개최되어 국내 IT인력들의 질적향상에 이바지 하기를 기대합니다. 해당 기관에서 RSS 를 지원해 준다면 참 좋을텐데 그러지 못해서 무료세미나 정보를 얻으려면 수시로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방문할 때 IABF 에 있는 접근성 자료들도 눈여겨 봐주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 가장 방대하고 우수한 자료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있어서만큼은 민간분야보다 공공기관의 앞선 노력이 돋보입니다.

이에 뒤질세라 민간분야의 활동도 활발합니다. Mozilla forum 의 Web Standard Evangelism(WSE) 을 비롯하여CSS Design Korea(CDK), Web Standard Korea(WSK) 가 있고 최근 공개된 Korea Web Accessibility Group(KWAG) 도 있습니다. 저는 이 그룹에 모두 멤버로 활동하고 있으며 dece24 라는 닉네임 또는 본명(정찬명, Chan Myeong Jeong)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 그룹들은 모두 RSS를 지원하기 때문에 항상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고 더 많은 회원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는 공개그룹 입니다.(WSK는 추천제로 운영)

KWAG에 제안된 로고오늘은 KWAG 모임을 개설하셨던 조훈님과 KWAG 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다가 갑작스레 로고 하나를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Illustrator 를 이용하여 딸깍딸깍 한 시간여만에 만든 로고 치고는 나름 대견해 보인다고 스스로 만족해 하는 중입니다. 로고의 컨셉은 시각적 편안함(초록)과 휴대성(라운딩) 입니다. 나중에 이 로고를 가지고 휴대폰 고리 또는 열쇠고리를 만들면 참 이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제안 단계이며 결정된 로고는 아닙니다.

아직 외부에는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IABF의 분과위원회에서는 ‘제2차 정보격차해소 종합계획(2006~2010)‘ 의 일환으로서 ‘웹 접근성 품질마크 인증제도‘ 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민간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금년(2007) 한해동안 이것을 획득하기 위한 심사 및 인증마크의 사용은 무료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지고 이 제도는 점차 휴대폰, 컴퓨터, ATM 등 주요 정보통신 제품에 대하여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제도가 제대로 정착되기 위하여는 웹 접근성 전문가들의 공급이 필수적이고 KWAG 은 이러한 정책에 매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웹 접근성 그룹(KWAG)에 멤버로 참여하시고 ‘웹 접근성 품질마크’ 를 획득하는 것을 올해의 목표로 세워 보세요. ‘웹 접근성 품질마크’ 를 획득하는 순간 여러분은 이미 웹 접근성 전문가의 경지에 오른 것이며 다음 한해에는 더욱 많이 바빠질 것입니다. 몸값 뛰는건 두말하면 잔소리구요. 이와 관련된 정보는 추후에 다시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일단 ‘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기법‘ 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웹 접근성,웹 표준 | 2007년 1월 13일, 2:10 | 정찬명 | 댓글: 11개 |
트랙백URI - http://naradesign.net/wp/2007/01/13/109/trackback/

1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deute 댓글:

    로고이쁜데요??
    저는 추천 한방을 날려 봅니다:)

  2. 정찬명 댓글:

    하하하. 감사합니다. 엄마~ 나 추천 먹었어!

  3. 윤좌진 댓글:

    전 첨에 이미 잘 만들어진 다른데서 쓰고 있는 로고인줄 알았습니다.
    눈에 확 들어오면서 친숙하면서 어색함이 없고 디자인적으로도 뭔가 멋쩌보여요^^
    별5개 같은거 있나요? ㅎㅎ ★★★★★

  4. 정찬명 댓글:

    아싸~ 가오리~ 엄마 또 추천 먹었어요! ㅎㅎㅎ.

  5. 윤좌진 댓글:

    하지만 왠지 저번 메신저 사진 (웹 표준은 네모를 차별하지 않습니다)도 그렇고 이것도 그렇고..색상이 눈을 편하게 하신다는 컨셉이라서 그런가.. 네ㅁㅁ 를 생각나게 하네요 ㅎㅎ;;

  6. 정찬명 댓글:

    아, 지난번 것은 그런 의도가 없지는 않았는데 이번것은 그런 의도는 아닙니다.

  7. 강성국 댓글:

    별 5개 드리면 운영자님 상금 받는건가요?? 스펀지처럼 ㅎㅎ

  8. 정찬명 댓글:

    상금 100만원? 누가 준다면야 마다할 이유가 없죠ㅋㅋㅋ.

  9. 눈먼자들의 도시를 통해 본 웹접근성…

    눈을 떠도 감은 것만 같이 아무 것도 보이지 않았던 시골의 밤. 처음엔 단지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답답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눈을 꿈뻑이다가 내가 눈을 뜨거나 감아도 보이는 것에는 그다…

  10. 정지영 댓글:

    이번에 세미나 개최해서 접수신청했는데!
    2010년이면 너무 늦게 안건가여..

  11. 정찬명 댓글:

    @정지영
    늦었지만 늦지 않았습니다. ^^

댓글 쓰기

전송된 글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필터링 된 것입니다. dece24앳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X)HTML 코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소스 코드 출력을 원하시면 <꺽쇠>는 [괄호]로 변환하여 작성해 주세요.

필수 아님

필수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