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ADESIGN

웹표준, 웹접근성, 유니버설디자인, HTML, CSS, UI, UX, UD


새해부터는 휴대폰 속에 웹을 넣어보자구요!

본문 건너 뛰기

다가오는 새해에는 Opera Mini 가 탑제되어 풀 브라우징이 가능한 Blackberry Pearl 휴대폰이 SK Telecom 을 통하여 국내에 선보이게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WebLike(웹은 아니지만 웹 같은)서비스를 표방하면서 WA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KT(KTF, LG…통신사업자) 입장에서보면 WEB 이 가능한 휴대폰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다는 것에 대하여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 입니다. 왜냐하면, WEB 이 휴대폰 속에 들어오게 되면 그나마 WAP 을 이용하던 사용자들이 WEB 으로 전환하면서 기존의 Mobile Content 시장이 죽는다는 것이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WAP 에서 이용하던 Mobile Nate 대신 더욱 자유롭고 제한없는 TrueWeb 의 세계로 빠지게 될 것이며 그 혜택은 사용자와 국내 대형 포털이 사이좋게 나누어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SKT와 같은 통신 사업자들은 WAP을 대체할만한 그 무엇을 다른 경쟁자(Naver, Daum…웹 포털) 들과 함께 WEB 속에서 찾아내는 것이 숙제라 할 수 있겠지요. 자, 그렇다면 이쯤에서 웹 UI개발자들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아래 카툰을 통하여 답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을 위한 멀티플랫폼으로서의 웹 표준에 대한 카툰

웹은 멀티플랫폼을 지향하고 있으며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웹 표준’ 이라는 것을 짧막하게 설명하고 있는 한편의 카툰 입니다. 웹은 본래의 목적대로 진화(유무선의 벽을 허물면서 웹의 보편성이 실현되는것)하고 있으며 지금 이 순간 한국의 웹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MS>IE 만을 위한 종속적인 웹 개발 행태로부터 다양한 Device 를 고려하는 웹 표준 마인드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시끄럽죠. 마치 Firefox 사용자를 위해서 웹 표준을 지켜야 하는 것처럼 오해하고 있는 분들도 계신것 같던데 웹 표준은 그런(특정 소수를 위한)것 아닙니다. 하나의 소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Vendor, 다양한 Platform, 다양한 Device’ 를 모두 지원하고 보다 상위의 목적인 ‘인류평등’ 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이며 철학이고 가치’ 입니다.

PS : 위 카툰은 NHN>UIT(User Interface Tech.) 소속 양주일님의 블로그에서 진행중인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하여 게시되었습니다. 멋진 반전은 없지만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아주 짧막하게 전달하고자 시도했던 의미있는 시간 이었네요.

관련 포스트

관련 기사

분류: 생활의 발견,웹 접근성,웹 표준 | 2006년 12월 20일, 3:34 | 정찬명 | 댓글: 9개 |
트랙백URI - http://naradesign.net/wp/2006/12/20/104/trackback/

9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miriya 댓글:

    하하하하; 찬명님 다운 카툰입니다.
    저번 CDK 2nd에서 택시타고 오며 Deute님이 말씀해준거랑 같군요.
    윤석찬님 포스팅 말미에 다음이랑 조선일보 모바일 웹페이지 비교해놓은것이 좋은 예가 될 수 있을듯 하네요.
    http://channy.tistory.com/88

  2. 정태영 댓글:

    이 조3모4 상당히 잘만들어졌는데요 ㅋㅋ

  3. 정찬명 댓글:

    miriya님께, 석찬님 포스트는 제가 못본 것이어서 이참에 적절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영님께, 그림이 잘 된 것인가요? 내용이 잘 된 것인가요? ㅎㅎㅎ.

  4. 예승철 댓글:

    어? 블랙베리에 오페라 미니가 그냥 들어가나요? 망 개방에 미온적인 SKT가 그대로 허용할 지 잘 모르겠군요. 그리고 블랙베리 시스템 도입 비용이 꽤 되는 걸로 아는데… 뭐 알아서 잘 하겠지만요. =ㅂ=

  5. 정찬명 댓글:

    갑자기 이런 카피가 생각납니다. “부채표가 없는것은 활명수가 아닙니다.” 즉, Opera Mini 가 없는것은 Blackberry 가 아니라는거죠. 아직 제품이 나온것이 아니라 장담할 수는 없지만 Opera Mini 를 뺀다는 것은 ‘활명수에서 부채표를 빼는것과 같다.’ 라는 생각 입니다. 저는 Blackberry Pearl 의 구입을 고려하고 있지만 ‘Opera Mini 가 없고 웹을 이용할 수 없는 Blackberry 라면 구매 가치가 없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6. shgraph 댓글:

    UIT(User Interface Tech.) Lab 입니다..^_^;;

  7. 정찬명 댓글:

    아, 그렇군요. 정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8. 미디어몹 댓글:

    정찬명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등록되었습니다.

  9. 정찬명 댓글:

    어이쿠, 고생이 많으십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하구요.

댓글 쓰기

전송된 글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필터링 된 것입니다. dece24앳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X)HTML 코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소스 코드 출력을 원하시면 <꺽쇠>는 [괄호]로 변환하여 작성해 주세요.

필수 아님

필수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