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ADESIGN

웹표준, 웹접근성, 유니버설디자인, HTML, CSS, UI, UX, UD


웹 ‘UI개발자’ 를 위한 ‘IE7 Standalone’ 및 ‘IE6 Standalone’ 관련정보.

본문 건너 뛰기

‘UI개발자’ 들은 ‘IE 6.x’ 와 ‘IE 7.0’ 의 화면을 동시에 렌더링 테스트 해야만 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본인은 금일 ‘IE 7.0’ 을 설치하였고 렌더링 결과에 그다지 큰 기대를 하지 않았었는데 ‘6.x’ 버전과는 다소 상이한 렌더링을 보여주는 것을 직접 확인하고 바로 ‘IE 6.x Standalone’ 버전(시스템에 설치하지 않는 파일 버전)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6.x Standalone ‘ 버전 확인결과, 렌더링 엔진만 ‘Standalone’ 이었고 렌더링을 제외한 일부 기능(북마크 등..)은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가 없어서 실제 사용(웹서핑, 검색..)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단순하게 렌더링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하기에는 적당한 듯 합니다.

‘IE 7.0’ 정식 버전을 이미 설치하고 ‘6.x Standalone’ 버전은 렌더링 테스트 용도로만 사용하시려는 분들께 이런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IE 7.0’ 버전의 ‘Standalone’ 사용후기는 제가 직접 시도해 보지 않아서 뭐라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IE 7.0 Standalone’ 정보는 그냥 링크만 겁니다.

‘IE 6.x Standalone’ 버전에는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들어 있으며, 시스템에 설치하지 않고 ‘iexplore.exe’ 파일을 실행하는 것만으로 ‘IE 6.x’ 버전의 렌더링 결과를 출력해 줍니다.

IE 6.x Standalone 버전 파일 구성.

아래 화면은 ‘IE 6.x Standalone’ 버전으로 현재의 블로그를 렌더링 한 모습 입니다.

나라디자인에 대한 IE 6.x 버전의 렌더링.

아래 화면은 ‘IE 7.0 정식’ 버전으로 현재의 블로그를 렌더링 한 모습 입니다.

나라디자인에 대한 IE 7.0 버전의 렌더링.

렌더링 비교결과 ‘IE 6.x’ 버전과 ‘IE 7.0’ 버전은 ‘박스모델, 마진, 패딩, 줄간격, 자간’ 등에서 크고작은 렌더링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역시 자세한 내용은 ‘IE 7.0’ 버전의 CSS 버그 수정 목록(IE7 개발팀 블로그, 영문)을 자세하게 살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문이라서 아직 자세히 살펴볼 엄두가 ㅡㅜ; 혹시 누군가 번역해 놓은 문서가 있다면 좀 알려주삼~!

IE6 Standalone 버전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IE6 과 다르게 렌더링 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였습니다. IE6 Standalone 버전에 의지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설치된 IE6 버전에서 테스트 해볼것을 강력하게 권장 합니다. ‘07.01.03.

분류: CSS,웹 디자인,웹 표준 | 2006년 11월 15일, 16:05 | 정찬명 | 댓글: 13개 |
트랙백URI - http://naradesign.net/wp/2006/11/15/92/trackback/

1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nmind 댓글:

    영어입니다만 이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각 버그별로 샘플 페이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gtalbot.org/BrowserBugsSection/MSIE7Bugs/

  2. 김정윤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브라우저 전쟁을 자기 브라우저(ie)에서 마져 해야 한다니…마소도 골치아프겠습니다…ㅡㅡ;;
    크로스 브라우징때문에 골치가 아파 죽겠는데…마소가 힘내서 일어나려는 제 어깨는 살표시 밟아주는군요~ 헐~
    암튼 좋은 정보, 링크 감사합니다!!
    넙죽~~~

  3. 정찬명 댓글:

    nmind 님, 댓글이 필터링 되어 있었네요 ㅡㅡ; 버그샘플 감사합니다.
    김정윤님, 블로그에서 저도 좋은정보 만나서 오늘 버그한마리 잡았습니다. ^___^

  4. 정찬명 댓글:

    제가 링크해 드린 ‘IE 7.0 Standalone’ 버전(http://tredosoft.com/IE7_standalone) 이 작동하지 않더군요. 혹시 설치에 성공하신 분이 계시다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5. deute 댓글:

    정찬명님 ‘IE 6.0 Standalone’ 버전 찾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__^.
    예전에 서핑하다 IE7dmf Standalone 으로 설치하는것보다 IE6 을 Standalone 버전으로 까는것이 낫다는 얘기를 본적이 있는데;
    링크는 기억이 안나네요;

  6. 정찬명 댓글:

    잘 지내시죠 ^^; 몇일 뒤에 또 뵙겠습니다.

  7. 윤좌진 댓글:

    저도 무턱대고 IE7.0 설치했다가 식겁했습니다 ㅋㅋ;;
    우리나라가 아무리 MS/IE 버젼업에 발빠르게 움직이지만 제가 볼땐 아직 IE7.0 보편화 될꺼같지는 않을꺼같아요

  8. 정찬명 댓글:

    하지만, 개발자들은 테스트 해야만하는 브라우저가 하나 더 들어났다는거~ 밑줄 쫙이죠! 저는 IE6, FF2, OP9 버전만 가지고 테스트 했었는데 지금은 IE7 까지 동시에 렌더링 해보면서 작업중입니다.

  9. A2 댓글:

    웹표준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구시대 브라우저(IE6)의 영향
    + 웹표준을 지키지 않은 IE6 종속적인 개발
    = 브라우저가 바뀔때마다 코드를 뜯어고쳐야 하는 악순환

    IE7이 나왔을때 테스트 해봤는데 최대한 css hack은 자제하고 웹표준을 지켜서 만든 사이트는 IE7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더군요.

  10. 정찬명 댓글:

    시장 독점이 곧 소비자에게 피해로 돌아오고야 말았다는 IT 교과서에 길이 남을 교훈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hack 을 사용하지 않은 사이트가 IE7 에서 덜 문제가 되기는 하지만 hack 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서 전혀 문제가 없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가 그랬거든요. ㅡㅜ;; OP, FF, IE6.x 에 맞춰서 hack 없이 동일하게 렌더링 되도록 코딩해 놨는데 IE7.0 에서 레이아웃에 문제가(위에 보시다시피) 생기더라구요. 이번에는 치명적이지는 않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충분히 치명적일 수도 있는 렌더링의 변화라고 생각 됩니다.

  11. 토이 댓글:

    IE7 스탠드어론 깔고 피봤습니다. ie계열이 전부 먹통이 되었네요. 애초에 불여우, 오페라 유저여서 괜찮지만 그래도 인터넷 뱅킹은 어쩔 수 없이 ie로 하는데 걱정이 큽니다.

  12. 차윤정 댓글:

    IE 7.0 CSS 버그 수정에 대한 eouia님의 견해.
    http://dnzin.com/cunningweb/2006/08/24/details-on-ms-css-changes-for-ie7/

    여길 들어갔는데.. 이상한 골프채 쇼핑몰같은게 뜨네요..^^;;;;;;

  13. 마그리뜨 댓글:

    크로스 브라우징은 정말 힘들고도 고달픈것 같습니다.
    저도 꼭 6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대략 난감할 때가 한두번이 아니네요.

댓글 쓰기

전송된 글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필터링 된 것입니다. dece24앳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X)HTML 코드 사용이 가능하지만 소스 코드 출력을 원하시면 <꺽쇠>는 [괄호]로 변환하여 작성해 주세요.

필수 아님

필수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