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AG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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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 1: 인지 - 정보와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표시해야 한다.

지침 1.1 대체 텍스트: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확대, 점자, 음성, 기호 또는 단순한 언어등 다른 양식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지침 이해 1.1

1.1.1 텍스트 아닌 콘텐츠: 아래 나열된 상황을 제외하고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목적에 상응하는 대체텍스트를 포함한 상태로 표시해야 한다.(수준 A)

예제 1.1.1 | 이해 1.1.1

지침 1.2 실시간 미디어: 실시간 미디어에 대한 대체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지침 이해 1.2

1.2.1 음성과 영상(기록된): 문자의 명확한 식별등을 위해 음성과 영상을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록된 음성 또는 영상 미디어는 다음과 같이 동등한 대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수준 A)

예제 1.2.1 | 이해 1.2.1

1.2.2 자막(기록된): 문자의 명확한 식별등을 위한 대체 미디어가 아니라면 기록된 음성 콘텐츠에 동기화된 자막을 제공해야 한다.(수준 A)

예제 1.2.2 | 이해 1.2.2

1.2.3 음성 해설 또는 미디어 대체 (기록된): 문자의 명확한 식별등을 위한 대체 미디어가 아니라면 기록된 비디오 콘텐츠의 실시간 미디어나 음성 해설을 위한 대체 정보는 동기화 해야 한다.(수준 A)

예제 1.2.3 | 이해 1.2.3

1.2.4 자막 (실시간): 모든 실시간 오디오 콘텐츠에는 미디어에 동기화된 자막을 제공해야 한다.(수준 AA)

예제 1.2.4 | 이해 1.2.4

1.2.5 음성 해설 (기록된): 기록된 모든 비디오 콘텐츠에는 미디어에 동기화된 음성 해설을 제공해야 한다.(수준 AA)

예제 1.2.5 | 이해 1.2.5

1.2.6 수화 (기록된): 기록된 모든 음성 콘텐츠에는 미디어에 동기화된 수화 해설을 제공해야 한다.(수준 AAA)

예제 1.2.6 | 이해 1.2.6

1.2.7 추가된 음성 해설 (기록된): 영상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요 음성을 정지하고 다른 음성 해설을 추가하는 경우 추가된 음성 해설은 기록된 모든 영상 콘텐츠에 동기화 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1.2.7 | 이해 1.2.7

1.2.8 미디어 대체 (기록된): 시간 기반의 기록된 모든 동기화 미디어와 기록된 영상 미디어에는 대체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수준 AAA)

예제 1.2.8 | 이해 1.2.8

1.2.9 음성 (실시간): 실시간 음성 콘텐츠에는 동등한 정보의 대체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수준 AAA)

예제 1.2.9 | 이해 1.2.9

지침 1.3 융통성: 콘텐츠는 정보 또는 구조의 손실 없이 다른 형태(예를 들면 더 단순하게)로 표시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지침 이해 1.3

1.3.1 정보와 관계: 화면에 전달되는 정보 및 구조와 관계는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기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수준 A)

예제 1.3.1 | 이해 1.3.1

1.3.2 의미있는 배열: 콘텐츠 배열 표시가 의미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바른 읽기 배열은 기계적으로도 인식 할 수 있어야 한다.(수준 A)

예제 1.3.2 | 이해 1.3.2

1.3.3 감각적인 특성: 콘텐츠의 이해와 조작을 위해 제공된 설명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소리와 같은 구성요소의 감각적인 특성에 전적으로 의존하면 안된다.(수준 A)

참고: 색상에 관한 요구사항은 가이드라인 1.4를 참조할 것.

예제 1.3.3 | 이해 1.3.3

지침 1.4 분별력: 배경으로부터 전경을 분리하는 것을 포함하여 콘텐츠는 사용자가 보고 듣기 쉽게 제작해야 한다.

지침 이해 1.4

1.4.1 색의 사용: 정보 전달, 행위 표시, 응답 메시지 또는 시각적 요소의 구별등을 시각적으로만 의미있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안된다.(수준 A)

참고: 이것의 달성 기준은 특히 색깔의 인식에 관한 것이다. 다른 지각의 형태는 색상이나 그 외의 시각적 표현 코딩에 의한 프로그래밍 방식의 접근을 포함하여, 지침 1.3에서 다루고 있다.

예제 1.4.1 | 이해 1.4.1

1.4.2 음성 제어: 웹 페이지에서 3초 이상 자동으로 음성을 출력한다면 시스템 볼륨에 의존하지 않고도 음성을 정지하거나 음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수준 A)

참고: 이 만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모든 콘텐츠는 페이지 전체를 이용하려는 사용자의 능력을 방해하기 때문에 웹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는(다른 만족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이 만족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적합성 요구사항 5: 비인터페이스를 참고.

예제 1.4.2 | 이해 1.4.2

1.4.3 명암 대비 (최소한의):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문자와 문자 이미지의 시각적인 표현은 최소한 4.5:1의 명암 대비를 부여해야 한다.(수준 AA)

예제 1.4.3 | 이해 1.4.3

1.4.4 문자 크기 변경: 자막과 이미지 문자를 제외하고 문자는 보조기술 없이도 콘텐츠를 잃거나 기능상실 없이 200% 이상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수준 AA)

예제 1.4.4 | 이해 1.4.4

1.4.5 문자 이미지: 기술이 시각적 표현을 지원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정보는 이미지보다 문자로 전달해야 한다.(수준 AA)

참고: 로고타입(로고 또는 상표 이름 문자)은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예제 1.4.5 | 이해 1.4.5

1.4.6 명암 대비 (향상):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문자의 시각 표현과 문자 이미지는 적어도 7:1의 명암대비를 부여해야 한다.(수준 AAA)

예제 1.4.6 | 이해 1.4.6

1.4.7 배경음 없음 또는 낮음: 음성 CAPTCHA(컴퓨터와 사람을 분간하기 위한 자동화 테스트)나 음성 표어(상투적인) 그리고 의미 전달을 의도하지 않은 노래와 랩 같은 음악 표현이 아닌 주로 전경으로 기록된 음성 언어 콘텐츠는 적어도 다음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수준 AAA)

참고: "데시벨"의 정의에 따라서 이 요구를 충족하는 배경 음성은 전경 음성 콘텐츠보다 대략 4배 정도 조용할 것이다.

예제 1.4.7 | 이해 1.4.7

1.4.8 시각적 표현: 문단의 시각적 표현을 위해 다음을 달성해야 한다.(수준 AAA)

  1. 전경색과 배경색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2. 너비는 80자를 넘기지 않는다. (한중일 문자라면 40자)
  3. 문단은 좌우 정렬(왼쪽과 오른쪽 여백을 동일하게 맞춤) 하지 않는다.
  4. 줄 간격은 적어도 문단 속에서 문자의 절반 정도의 간격이고, 문단 간격은 적어도 줄 간격의 1.5배이다.
  5. 문자는 보조 기술 및 풀 스크린창에서 가로 스크롤을 요구하지 않는 방법으로 한 줄을 읽을 수 있도록 200% 이상 확대 가능하다.

예제 1.4.8 | 이해 1.4.8

1.4.9 문자 이미지 (예외 없음): 문자 이미지는 순수한 장식이나 정보 전달을 위해 필수적인 경우에만 부분적으로 사용해야한다.(수준 AAA)

참고: 로고타입(로고 또는 상표 이름 문자)은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예제 1.4.9 | 이해 1.4.9

원칙 2: 운용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와 탐색 기능은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

지침 2.1 키보드 접근성: 키보드로 모든 기능이 가능하도록 제작해야 한다.

지침 이해 2.1

2.1.1 키보드: 사용자의 움직임을 이용한 입력 기능이 필요하고 그것이 최후의 수단이 아니라면 콘텐츠의 모든 기능은 개인적인 타이핑 속도에 구애받지 않고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 (수준 A)

참고 1: 예외사항은 입력 기술이 아니라 기본 기능과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 필기를 하는 경우 입력 기술(수기)은 경로에 의존하는 입력을 요구하지만 기본 기능(문자 입력)은 그렇지 않다.

참고 2: 이것은 키보드 조작에 마우스 입력이나 다른 입력 수단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을 금지하거나 말리는 것을 의도하지 않는다.

예제 2.1.1 | 이해 2.1.1

2.1.2 키보드 트랩 방지: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페이지 구성요소로 포커스 이동이 가능하다면 포커스는 키보드 인터페이스 만으로 구성요소로부터 떠날 수 있어야 한다. 방향키 또는 탭키나 다른 표준화된 탈출 수단 이외의 방법이 필요하다면 사용자에게 포커스 이동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수준 A)

참고: 이 만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모든 콘텐츠는 페이지 전체를 이용하려는 사용자의 능력을 방해하기 때문에 웹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는(다른 만족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이 만족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적합성 요구사항 5: 비인터페이스를 참고.

예제 2.1.2 | 이해 2.1.2

2.1.3 키보드 (예외 없음): 콘텐츠의 모든 기능은 개인적인 타이핑 속도에 구애받지 않고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2.1.3 | 이해 2.1.3

지침 2.2 충분한 시간: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고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지침 이해 2.2

2.2.1 시간 조절: 콘텐츠에 시간 제한이 설정되어 있다면 최소한 다음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수준 A)

참고: 이 만족 기준은 시간 제한의 결과로써 콘텐츠나 문맥 속에서 예측하지 못한 변화 없이 과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사용자를 돕는다. 이 만족 기준은 만족 기준 3.2.1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콘텐츠나 문맥의 어떤 제한도 사용자의 실행에 의한 결과여야 한다.

예제 2.2.1 | 이해 2.2.1

2.2.2 일시 정지, 정지, 숨김: 움직이거나 깜빡이거나 스크롤링되거나 또는 자동으로 갱신되는 정보는 다음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수준 A)

참고 1: 요구사항들은 깜빡임이나 번쩍이는 콘텐츠와 관련되어 있다. 가이드라인 2.3을 참조할 것.

참고 2: 이 만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모든 콘텐츠는 페이지 전체를 이용하려는 사용자의 능력을 방해하기 때문에 웹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는(다른 만족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이 만족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적합성 요구사항 5: 비인터페이스를 참고.

참고 3: 소프트웨어에 의해 주기적으로 갱신되거나 생성되거나 사용자 도구에의해 흐르거나 화면 표시의 정지와 재생 사이에 표시되는 콘텐츠에는 적용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 할 것이고 다양한 상황에서 오해의 소지가 있다.

참고 4: 단계를 미리 로드하거나 이와 유사한 상황으로 모든 사용자를 위한 상호작용 단계를 발생시킬 수 없는 분야의 애니메이션은 필수적인 상황으로 간주한다. 진행상황을 표시하지 않으면 사용자는 혼란스럽거나 콘텐츠가 멈추었거나 깨졌다고 생각한다.

예제 2.2.2 | 이해 2.2.2

2.2.3 타이밍 금지: 상호작용 없는 동기화된 미디어와 실시간 이벤트를 제외하고 타이밍은 콘텐츠가 제시하는 활동이나 이벤트의 필수 요소가 아니다. (수준 AAA)

예제 2.2.3 | 이해 2.2.3

2.2.4 중단: 비상사태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중단은 연기되거나 사용자가 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2.2.4 | 이해 2.2.4

2.2.5 재 인증: 인증된 세션이 만료될 때 사용자는 재 인증 후 데이터 손실 없이 계속 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2.2.5 | 이해 2.2.5

지침 2.3 발작: 발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콘텐츠를 디자인 하면 안된다.

지침 이해 2.3

2.3.1 3회의 번쩍임 또는 임계치 이하: 웹 페이지는 1초에 3회 이상 번쩍이는 어떤것도 포함해서는 안된다. 또는 번쩍임은 일반적인 것이어야 하고 붉은 번쩍임은 임계치 아래 있어야 한다. (수준 A)

참고: 이 성공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콘텐츠는 페이지와 콘텐츠를 이용하려는 사용자의 능력을 방해하기 때문에(다른 성공 기준을 만족하는지 아닌지 여부를 떠나) 반드시 이 성공 기준을 달성해야 한다.

예제 2.3.1 | 이해 2.3.1

2.3.2 3회의 번쩍임: 웹 페이지는 1초에 3회 이상 번쩍이는 어떤것도 포함해서는 안된다. (수준 AAA)

예제 2.3.2 | 이해 2.3.2

지침 2.4 탐색 가능성: 탐색하거나 콘텐츠를 찾거나 위치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도울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지침 이해 2.4

2.4.1 블럭 우회: 여러 웹 페이지에서 반복되는 콘텐츠 블럭을 우회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

예제 2.4.1 | 이해 2.4.1

2.4.2 페이지 제목 달기: 웹 페이지는 주제나 목적을 설명하는 제목이 있어야 한다. (수준 A)

예제 2.4.2 | 이해 2.4.2

2.4.3 포커스 순서: 웹 페이지가 순차적으로 탐색 되고 탐색 순서가 의미 또는 조작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포커스를 받을 수 있는 콤포넌트는 의미와 조작 순서에 맞게 포커스를 받아야 한다. (수준 A)

예제 2.4.3 | 이해 2.4.3

2.4.4 링크 목적 (문맥상): 사용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링크 목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각각의 링크는 독립적인 링크 텍스트 또는 링크 텍스트와 함께 제공된 프로그램 방식의 문맥에 의해서 그 목적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

예제 2.4.4 | 이해 2.4.4

2.4.5 다양한 방법: 웹 페이지가 어떤 과정의 결과 이거나 단계인 경우를 제외하고 웹 페이지 셋 안에서 하나의 웹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수준 AA)

예제 2.4.5 | 이해 2.4.5

2.4.6 제목과 레이블: 제목과 레이블은 주제 또는 목적을 설명해야 한다.(수준 AA)

예제 2.4.6 | 이해 2.4.6

2.4.7 보이는 포커스: 키보드 조작 가능한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키보드 포커스 표시가 보이는 방식으로 제공해야 한다. (수준 AA)

예제 2.4.7 | 이해 2.4.7

2.4.8 위치: 웹 페이지 셋 안에서 사용자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2.4.8 | 이해 2.4.8

2.4.9 링크 목적 (링크만): 사용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링크 목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각각의 링크는 독립적인 링크 텍스트로부터 메커니즘에 의해 목적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2.4.9 | 이해 2.4.9

2.4.10 섹션 제목: 섹션 제목은 콘텐츠를 체계화한 것이어야 한다. (수준 AAA)

참고 1: "제목"은 일반적인 의미로써 타이틀을 포함하여 다른 콘텐츠 유형에 대한 제목을 추가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사용된다.

참고 2: 이 만족 기준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콤포넌트가 아닌 글을 포함한 섹션을 다루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콤포넌트는 성공 기준 4.1.2 에서 다룬다.

예제 2.4.10 | 이해 2.4.10

원칙 3: 이해 - 정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조작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지침 3.1 읽을 수 있는: 콘텐츠는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지침 이해 3.1

3.1.1 페이지 언어: 모든 웹 페이지의 기본 휴먼 랭귀지는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

예제 3.1.1 | 이해 3.1.1

3.1.2 부분 언어: 고유한 이름, 기술 용어, 알 수 없는 언어, 방언이 섞인 단어 또는 구를 제외하고 휴먼 랭귀지는 콘텐츠의 모든 구 또는 절에서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

예제 3.1.2 | 이해 3.1.2

3.1.3 낮선 단어: 관용구와 전문용어를 포함하여 단어나 낮선 구절 또는 특이한 양식의 명확한 의미를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3.1.3 | 이해 3.1.3

3.1.4 약어: 확장된 양식이나 약어의 의미는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3.1.4 | 이해 3.1.4

3.1.5 독서 수준: 적절한 이름과 제목을 제거한 글이 중등교육 수준보다 높은 읽기 능력을 필요로 할 때에는 콘텐츠를 보충하거나 또는 중등교육 수준의 읽기 버전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3.1.5 | 이해 3.1.5

3.1.6 발음: 문맥 속에서 발음을 알 수 없는 모호하지만 의미있는 단어의 명확한 발음을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3.1.6 | 이해 3.1.6

지침 3.2 예측 가능성: 웹 페이지의 출현과 조작은 예측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지침 이해 3.2

3.2.1 포커스: 어떤 콤포넌트라도 포커스를 받았을 때 문맥의 변화가 발생하면 안된다. (수준 A)

예제 3.2.1 | 이해 3.2.1

3.2.2 인풋: 사용자가 콤포넌트를 실행하기 전까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설정은 알리지 않은 어떤 문맥의 변화도 자동으로 발생해서는 안된다. (수준 A)

예제 3.2.2 | 이해 3.2.2

3.2.3 일관된 탐색: 사용자가 변화를 주기 전까지 하나의 웹 페이지 셋에 포함된 여러 페이지의 반복 탐색 장치는 일관된 순서를 지녀야 한다. (수준 AA)

예제 3.2.3 | 이해 3.2.3

3.2.4 일관된 식별: 웹 페이지 셋에서 같은 기능을 가진 구성요소들은 일관성 있게 식별되어야 한다. (수준 AA)

예제 3.2.4 | 이해 3.2.4

3.2.5 요청에 의한 변화: 문맥의 변경은 오직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서만 발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변경을 끌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3.2.5 | 이해 3.2.5

지침 3.3 입력 지원: 실수를 예방하고 정정할 수 있도록 사용자를 도와야 한다.

지침 이해 3.3

3.3.1 오류 식별: 만약 입력 오류가 자동으로 감지되면 오류 항목을 식별하고 사용자에게 문자로 알려야 한다. (수준 A)

예제 3.3.1 | 이해 3.3.1

3.3.2 레이블 또는 설명: 콘텐츠가 사용자 입력을 요구할 때에는 레이블 또는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수준 A)

예제 3.3.2 | 이해 3.3.2

3.3.3 오류 의견: 인풋 오류가 자동으로 감지되고 정정하기 위한 의견이 있을 때 콘텐츠의 목적이나 보안을 위태롭게 하지 않는 이상 사용자에게 의견을 제공해야 한다. (수준 AA)

예제 3.3.3 | 이해 3.3.3

3.3.4 오류 예방 (법, 금융, 자료): 법적인 책임이 있거나 금융 거래를 하면서 자료 저장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자료를 고치거나 지울때 또는 사용자 전송에 대한 응답을 테스트 할 때 웹 페이지는 적어도 다음중 하나가 참이어야 한다: (수준 AA)

  1. 원상회복: 제출된 내용은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어야 한다.
  2. 점검: 사용자가 입력한 자료는 입력 오류를 확인해야 하고 그것을 교정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 확인: 전송을 완료하기 전에 검토, 확인, 교정할 수 있어야 한다.

예제 3.3.4 | 이해 3.3.4

3.3.5 도움말: 문맥에 대한 섬세한 도움말이 있어야 한다. (수준 AAA)

예제 3.3.5 | 이해 3.3.5

3.3.6 오류 예방 (모든): 사용자 정보 전송을 요구하는 웹 페이지는 적어도 다음중 하나가 참이어야 한다: (수준 AAA)

  1. 원상회복: 제출된 내용은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어야 한다.
  2. 점검: 사용자가 입력한 자료는 입력 오류를 확인해야 하고 그것을 교정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 확인: 전송을 완료하기 전에 검토, 확인, 교정할 수 있어야 한다.

예제 3.3.6 | 이해 3.3.6

원칙 4: 신뢰 - 콘텐츠는 보조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에 의하여 해석이 가능하도록 충분히 견고해야 한다.

지침 4.1 호환성: 보조 기술을 포함하여 현재와 미래의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을 극대화 해야 한다.

지침 이해 4.1

4.1.1 문법 해석: 명세가 허락하지 않는 이상 마크업 언어로 콘텐츠를 구현할 때 요소는 시작과 종료 태그를 가져야 하고 명세에 따라 중첩해야 하며 같은 속성을 반복하지 않아야 하고 모든 ID는 유일해야 한다. (수준 A)

참고: 닫는 꺽쇠 또는 짝이 맞지 않는 속성 값 따옴표 처럼 중요한 문자가 빠진 시작과 종료 태그를 일컬음.

예제 4.1.1 | 이해 4.1.1

4.1.2 이름, 역할, 값: 이름과 역할은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콤포넌트(스크립트가 생성하는 폼 요소와 링크등의 구성요소를 모두 포함)를 위하여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상태, 속성, 값은 사용자에 의해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항목들의 변화에 대한 알림은 보조 기술을 포함하여 사용자 에이전트에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

참고: 이 달성 기준은 주로 고유한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를 스크립팅하거나 개발하는 웹 저작자를 위한 것이다. 예를 들면 표준 HTML 콘트롤은 명세에 따라 사용할 때 이미 달성 기준을 만족한다.

예제 4.1.2 | 이해 4.1.2

참조